
안녕하세요.
클로저스 PD 강현준입니다.
10주년 팝업 오프라인 행사 건의사항 2차 답변을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이번 오프라인 행사 건의사항 2차 답변은 10주년 팝업 오프라인 행사 당시
많은 클로저 여러분께서 말씀주신 재료의 수급과 시스템에 대하여 답변을 작성하였습니다.
1차 답변에서 안내해드린 것과 같이 캐릭터 밸런스에 대한 건의 사항은
따로 답변을 진행하지 않으니 이 점 참고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 유니온 기어 윤활제, 품질 보증 씰 등 소모품의 수급처를 늘려주세요.
■ 장비 제작에 필요한 무지개빛 차원의 정수와 확고한 차원의 균열의 필요 개수를 줄여주세요.

■ 두 가지 요청 사항을 통합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통해 소모품 및 재료의 획득처를 추가할 예정입니다.
세부적인 내용은 추후 개발자 편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점핑 후에도 스토리 진행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해주세요.

■ 점핑 시스템에 대해 더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해드릴 방안을 계획 중입니다.
클로저 여러분들의 점핑 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이 다양하므로
원하시는 방향으로 선택해 진행할 수 있도록 개선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 편지를 통해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신규 지역의 실드 제작에도 교환식을 추가해주세요.

■ 이번 신규 지역 <순교자의 언덕>의 실드 제작에도 교환식을 추가하였습니다!

■ PNA 파밍 기간을 줄여주세요.

■ 오는 1월 23일 군단 프로그램 개편을 통해 스킬 난사 시스템을 추가하여
더욱 다이나믹한 전투를 즐길 수 있도록 진행될 예정입니다.
개편되는 군단 프로그램에서는 획득할 수 있는 PNA 경험치를 늘려,
기존보다 빠르게 PNA 레벨을 올릴 수 있도록 개선을 진행하겠습니다.

■ 일러스트 랜덤 세팅 개수를 확장해주세요.

■ 1월 9일 업데이트를 통해 등록 가능한 일러스트의 개수를 확장하였습니다.
다만, 업데이트 과정에서 일러스트 및 스킨팩의 등록이 초기화되어
클로저 여러분께 불편을 끼친 점에 대해 죄송한 마음입니다.
앞으로는 이러한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더욱 세심하게 준비하겠습니다.

■ 3D 사운드, 대미지 폰트 등 프레임드랍을 발생시키는 일부 기능을 최적화해 주세요.

■ 개발팀은 프레임드랍을 줄이기 위해 최적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현재 3D 사운드가 가장 큰 프레임드랍 요인으로 파악되어 1월 9일 업데이트에서
3D 사운드 기능을 일시적으로 중단했습니다.
3D 사운드 기능의 최적화를 위해서는 충분한 개발 기간이 필요한 상황이며,
보다 완성도 높은 수정 작업을 위해 노력 중입니다.
관련 사항은 추후 업데이트 시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10주년 팝업 오프라인 행사에서 많은 클로저 여러분이 말씀해 주신 건의사항에 대한
2차 답변을 안내해 드렸습니다.
답변으로 말씀드린 개발자 편지는 2월 중으로 클로저 여러분께 안내해 드리고자 준비하고 있으며
곧 있을 군단 프로그램 개편과 이슬비 리메이크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강현준 올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