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알아보는 소마 가이드
1부
2부 딜사이클로 바로 가실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맨 아래로 가시면됩니다
https://www.naddic.co.kr/ko/game/cls/posts/strategy/detail/679
장점
무적 및 안정성
매우좋은 x축 기동성
많은 버프와 디버프 및 자힐
단타고계수 위주의 스킬들로 인한 저뎀감 던전에서의 강력함
단점
긴 선후딜과 그로 인해 생기는 무적무시 광역패턴 대처의 어려움
크샤나 공속고정으로 인한 딱딱한 움직임
고뎀감 던전이 많은 현재메타에 맞지 않는 단타깡계수형 스킬구조
스킬
스킬 포인트는 아래와 같이 분배해주시면 됩니다
Q. 두 개의달 연마 필수인가요?
A. 취향차이고 지상에서 쓰는것만 아니면 후딜은 다른스킬로 빠르게 넘길수 있어서
저는 채용합니다
Q. 소마는 각성큐브 사용하나요?
A. 저는 아무것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사자후는 본인의 취향에 맞춰서 가면 됩니다.
다만 저는 노각을 채용합니다.
두가지를 비교하면
노각=4초짜리 큰 버프/무적/안정성
신각=1.9만계수의 데미지/10초짜리 작은버프/뎀감
이렇게만 비교하면 신각이 좋아보일 수 있으나, 신각을 사용할 경우 보조기의 쿨타임이 6초가 증가하기 때문에 저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PNA
특수기제 증폭기제가 공속인 이유:코어가 차크람/소드가 아니라서 공속이 조금 부족함
각성기제는 딜사이클에서 설명
템세팅
코어 및 리시버
업화 해머/마룡 랜턴일 경우->리시버 3공속칩
업화 소드/마룡 휩일 경우->리시버 1공속칩
마룡 차크람일 경우 ->공속칩X
공속칩 안낄 경우 플래티넘/옐로우/화이트칩
플래티넘칩 안낄 경우 블랙칩
무기별 장단점
랜턴
장점:소마 입장에서는 위개방 수급이 매우 쉽고, 조건부 보정도 매우 좋아서 잘맞음
단점:지나치게 느린 공속으로 인해 3위개방 사이클 및 스킬 선후딜이 끝나고 도약기제 사용을 위해 땅에 내려가는 시간이 너무 느림
휩
장점:공속도 빠른편이고 소마는 바사비샤크티의 회전율이 매우 높아서 효율이 좋음 랜턴에 비해 사이클이 빠름
단점:4스택을 쌓아야하는데 특결을 빠른 타이밍에 쓰지 않는 이상 약간의 예열 필요
소마의 크샤나 공격은 공속의 영향을 받지 않지만 그 외에 모든스킬들은 공속 영향을 받기에
제대로 된 딜사이클을 하려면 최소 1.36이상의 공속을 필수로 맞춰주셔야합니다.
나중에 설명할 3위개방 딜사이클의경우, 최소공속 1.39이상은 필수입니다.
모듈
아래 튜닝 고정
모듈 교체
업화 (체이스 고정, 에 백 선택/필자는 체이스 백어택 2개 선택)->마룡
리시버
트래커(체이스) 고정
이유는 후술할 스킬별 조건부 여부 참조
피증옵션 자리는 본인 취향에따라 패시브를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실드
미러디멘션 3 -> 어쌔신 3 (5차스킬)
원아이드 잭 2/길달실드 -> 해플링 3(EX스킬)
디스크 칩
뭘껴도 상관없으나 물리 단일 캐릭터이기 때문에 종전은 선봉장 칩(물/마치피)이 미세하게 더오릅니다
트리거
후술할 표를 참고하여, 소마는 조건부 치명타 피해량 보정이 부족하지 않기 때문에 물치피/에치피/백치피/체치피 중 빨리 나오는거 쓰면 됩니다.
코스튬 튜닝
저는 무기, 장갑에 백어택을 넣었지만 되도록이면 체이스를 박는걸 권장드립니다
스킬 조건부
스킬 무적
조건부 무적의 기준: 크샤나의 성공 유무 말그대로 크샤나를 미리 성공 해야만 무적을 받을수 있음 때문에 슈아크 장판이랑 크샤나가 겹쳤을경우 무적 씹힐수있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예시
자세스킬
버프 및 디버프
0/200
스킬포인트가 모자른데요....?
소넘약 소상필
그러면 혹시 아웃레이지 장비는 안가는건가요??
안갑니다. 이유는 결전기레벨을 올려서 이득보는게 바사비샤크티 하나뿐인데, 계수도 얼마 안오르기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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