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 관련으로 왜 액티브 스킬을 캐릭터가 성장하면 일괄적으로 스킬 레벨이 찍히도록 디자인을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EX스킬 관련으로 해서 물론 EX스킬 자체가 성능이 더 좋고 강화가 되지 않은 스킬보다야 좋겠지만 굳이 EX스킬로 일괄 적용 되도록 만들었는지도 이해하지 못하겠습니다. 유저마다 플레이 스타일이 다를 수도 있는 것이고 그에 따라 스킬 포인트를 배분하는 것이 RPG의 덕목이자 주로 사용되는 시스템 아닌가요? 왜 모두가 동일한 스킬 셋업을 가져야 하는지 이해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 글을 적고 있는 저는 '티나' 캐릭터의 '클로즈 컴뱃' 스킬의 짧은 쿨타임을 이용하여 스킬 컨트롤 및 회피를 중점적으로 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복귀하고 나서 보니 'EX 클로즈 컴뱃"으로 개조되어 있더라구요. 처음에 던전을 돌 때 스킬이 비활성화 되어있는 것을 보고 단순한 버그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제 스킬 칸에는 '클로즈 컴뱃'이 등록되어 있고, 실제 스킬창을 열어보니 'EX 클로즈 컴뱃'으로 강화되어 사용 불가인 상태였습니다. 이는 유저의 자유로운 플레이 스타일에 저해되는 것이 아닐까요? 적어도 스킬 레벨이 일괄적으로는 오르더라도 EX스킬로의 강화 여부 정도는 플레이어 본인이 정할 수 있었으면 좋았겠다. 라고 생각했습니다. 성능이 좋다고 그게 전부가 아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중요한 것 아닌가요? 만약 이런 시스템 개발이 어렵다면 적어도 스킬 옵션 큐브를 통해서 변경할 수 있도록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진짜 불편하거든요.
0/200